맘's 백과

ILDONGMOM - 맞춤백과

월령별 아기돌보기

성장발육부터 돌보기까지 월령별 총 정리!

생후 0개월부터 만2세까지 아기의 성장발육 정보와 돌보기 팁

생후0개월 (1주)

우리아기, 이만큼 컸어요!
남아 체중:3.4Kg 신장:50.8cm / 여아 체중:3.3Kg 신장:50.1cm
*갓 태어난 아기는 하루 20시간 이상 잠을 자게 됩니다.
*엄마 뱃속에서처럼 몸을 웅크리고 주먹도 꼭 쥐고 있습니다. 아직 눈 앞의 물건이나 사람의 얼굴이 잘 보이지는 않지만 청각은 어느 정도 완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큰 소리에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우리 아기, 영양섭취는 어떻게 할까요?
아기는 10달 동안 엄마의 자궁 속에서 안전하게 보호받고 탯줄을 통해 영양공급을 받고 있었지만, 이제는 스스로 젖을 빨아야 하며, 외부의 다양한 유해물질과도 스스로 싸워 이겨야 합니다. 이러한 아기를 위해 준비한 자연의 선물이 바로 “초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후 7일 이내에 나오는 엄마 젖을 “초유”라고 하며, 초유에는 아기에게 필요한 각종 영양성분 외에도 건강하게 자라는데 필요한 면역성분, 잘 자라도록 도와주는 성장인자와 똑똑하게 자라도록 도와주는 두뇌발달성분 등 각종 기능성 성분들이 더욱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유수유가 어려운 엄마라도 초유는 꼭 먹일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유의 대표적인 영양/기능성분 : 면역성분 - sIgA, IgG, 락토페린 등, 성장인자 - IGF, TGF 등, 두뇌발달 성분 - DHA, 아라키돈산 등 불포화지방산
건강 TIP
*생후 0~4주 이내에 B형 간염에 대한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은 되도록 오전에 하고 아침에 미리 체온을 재서 열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생후 2~3일 후 신생아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10일 지나면 자연히 없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너무 색이 짙거나 장기간 지속되면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앙앙 엄마! 아파요 SOS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잘 울면, 탯줄을 자릅니다. 탯줄에는 신경이 없어서 아이는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아이의 탯줄은 출생 후 10일에서 3주 사이에 자연스럽게 떨어져나갑니다. 탯줄에 감염이 있거나 소독약을 많이 사용하면 탯줄이 늦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달이 지나도 떨어지지 않는다면 백혈구(중성구) 기능 장애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탯줄 이렇게 관리하세요
탯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드물지만 전신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탯줄 관리의 중요한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깨끗하게 유지
탯줄은 자연스럽게 내버려두는 것이 더 빨리 아뭅니다. 만약 지저분한 이물질이 묻어 있다면, 자극성이 없는 비누와 물로 씻어낸 뒤 헤어드라이의 약한 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하게 유지
탯줄의 밑동까지 공기를 통하게 해주세요. 기저귀를 자주 갈아줄 때는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세요. 더운 날에는 공기가 잘 통하게 기저귀와 티셔츠만 입혀 탯줄을 말리세요.

*스펀지 목욕
탯줄이 완전히 떨어지기 전까지는 몸을 담그는 통목욕은 피하고, 스펀지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앙앙 엄마! 아파요 SOS/서정호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