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s 백과

다양한 분만법

기구를 통한 흡입분만이란?

꼼꼼한 임신 계획으로 건강한 아이 낳아요.

흡입분만은 그릇 같은 기구를 태아의 머리에 부착시키고 태아 머리와 기구 사이의 공기를 흡입하여 조금 진공 상태를 만들어서 기구를 잡아당기는 방법으로 요즘은 겸자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흡입기구의 재료로는 쇠나 플라스틱을 사용하는데, 플라스틱은 쇠보다 힘을 많이 받지 못하지만 반면 위험성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1. 사용법이 간단하여 많은 경험 없이도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태아의 머리에 부착시키므로 얼굴 부위에 상처 나는 일이 없습니다.
3. 힘을 너무 세게 가하면 흡입기가 저절로 빠지므로 겸자에 비하여 무리한 힘이 가해질 가능성이 조금 적습니다.
4. 태아가 옆을 보고 있어도 할 수 있습니다.
5. 흡입분만은 자궁경관이 완전 개대된 이후 시행해야 합니다.

단점 및 부작용
1. 겸자에 비하여 태아 머리를 쥐는 힘이 약해서 여러 번 힘을 주거나 기계 분만에 실패할 가능성이 조금 높습니다.
2. 진통이 장시간 있어 태아 머리의 피부가 많이 부어 있을 경우 기구를 부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3. 흡입 분만기를 사용할 때 너무나 무리한 힘을 주거나 태아의 머리 피부가 많이 부어 있는 경우에는 힘을 많이 주지 않아도 태아 머리 피부에 손상을 입거나 머리가 빠지거나 피하 또는 골막 혈관이 다쳐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4. 태아 머리의 윗부분은 성인과 달리 뼈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서 이곳에 흡입 기구를 대는 것은 매우 드물지만 태아 뇌에 압력이 전달되어 뇌 손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5. 흡입기가 오랫동안 태아의 머리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때로는 머리카락이 빠지기도 하고 머리피하 부분에 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심한 경우 혈종이 생기기도 하는데 출산 후 2~3개월이 지나면 상처는 자연스럽게 없어지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흡인분만은 겸자분만에 비해 흡인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흡인분만을 먼저 시도했다가 효과 없으면 겸자분만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디스몰 추천상품

1/4

쇼핑

1/2

BEST 맘's 놀이터

* 조회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