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s 백과

ILDONGMOM - 맞춤백과

시기별 맞춤정보

예비 엄마, 건강한 몸 만들기

꼼꼼한 임신 계획으로 건강한 아이 낳아요.

임신14주(4개월)

태아 변화 - 이제 손으로 움켜잡을 수 있어요
태아의 몸체는 머리보다 빠른 속도로 자라고 있으며 이제 목의 형태도 뚜렷이 보입니다. 이 시기에 태아의 길이는 약 12cm 몸무게는 100g정도 입니다. 태아의 몸에는 라누고(베겟솜털)라고 불리는 미세한 솜털이 나기 시작하는데 이는 보통 출생 전에 사라집니다. 간은 담즙을, 비장은 적혈구를 생성하기 시작하고 양수에 소변을 배출합니다. 아직 태동을 느낄 수 없지만 태아의 손발은 전에 비해 훨씬 더 유연하고 활동적입니다. 태아는 손가락을 완전하게 쥐고, 하품을 하거나 기지개를 켜거나 이마를 찌푸리기도 합니다.
모체 변화 - 기초체온이 내려가고 현기증과 두통이 나타나요
임신 이후 계속 고온을 유지하던 기초체온이 이때부터 점차 내려가기 시작해서 출산할 때까지 저온상태를 유지한다. 또한 앉았다 일어나거나 갑자기 자세를 바꿀 때 어지러움과 현기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이 자궁으로 몰리면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것이 힘들어져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현기증 때문에 몸을 못 가누거나 쉽게 넘어질 수 있으므로 일어설 때는 조심스럽게 일어나고 갑자기 몸을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갑자기 일어나거나 움직이면 현기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정기검사 및 질환 - 임신 중 색소침착
임신 중 색소침착에 의해 일부 산모에게서 다양한 크기의 불규칙한 갈색 반점이 얼굴과 목 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갈색반 또는 임신마스크(mask of pregnancy)라고 불리는데 멜라닌 색소가 늘어나기 때문이며 출산 후 옅어지거나 사라집니다.
식품 및 영양정보 - 아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세요
아연은 태아의 유전자를 만들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임신부가 충분한 아연을 섭취하지 못하면 임신과 분만과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선천성 기형과 뇌 발달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연 섭취가 낮은 스칸디나비아의 임산부들에게서 기형아 출산과 이상 분만의 사례가 많았다는 보고 또한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엄마와 아기를 위해서는 식품을 통해 충분한 양의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연은 고기류, 간, 패류(굴, 게, 새우 등)등의 단백질 식품에 풍부하며, 현미와 같이 도정하지 않은 곡류와 콩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주의 사항 - 일하는 ‘워킹임신부’의 건강한 회사 생활법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하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워킹임신부들은 사무실에서의 생활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임신부의 몸이 편안해지는 생활법을 알아봅시다.
1) 사무실 안에서는 굽이 낮은 편한 신발로 갈아 신는다.
2) 창문을 열어 수시로 환기시킨다.
3) 점심은 영양이 풍부한 도시락으로 대체한다.
4) 출퇴근 시간을 활용해 수시로 태교책을 읽는다.
5) 다양한 간식거리를 준비한다.
6) 동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짬짬이 스트레칭을 해서 근육을 이완시킨다.
생활 속 Tip - 임신 중 바람직한 체중 증가량은?
임신을 하게 되면 태반, 양수, 혈액 등이 증가하고 자궁도 커지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문제는 필요 이상의 지방이 붙어 지나치게 살이 찌는 것인데, 지나친 체중증가는 산후비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각종 임신합병증, 태아비만, 난산, 제왕절개 분만의 원인이 되므로 임신 중 적정체중관리는 중요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 식사 조절은 물론이고 산책, 수영, 스트레칭, 요가 등의 운동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임신 시 체중 증가량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대개 임신시의 본인 체중에 대한 비율, 나이, 임신부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게 초산이고 나이가 어린 임신부는 임신 경험이 많고 나이가 많은 임신부에 비해 체중 증가량이 많습니다.

< 임신 중 체중증가 권고치 >
1) BMI 19.8 이하 (마른체중) ? 12.5~18 kg 2) BMI 19.8~26 (정상체중) ? 11.5~16 kg 3) BMI 26~29 (과체중) - 7~11.5 kg

* BMI = 체중(kg) / 신장(m)2
부부 관계 - 임신 4개월에는 조용하고 아늑한 카페에서 따뜻한 차를 마셔보세요
임신부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야외보다는 조용한 음악이 흐르는 카페에서 데이트를 하세요. 단, 빛이 환하게 들어오는 통 유리창이 있는 카페가 좋습니다. 연애하던 시절 자주 갔던 커피숍을 찾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한결 나아질 수 있으며, 남편과 나누는 대화는 아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뿐 아니라 뱃속 아기에게까지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차를 마실 때는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 감잎차, 둥글레차를 마시세요. 금연석에 앉는 것은 필수입니다.
태교 - 배를 자주 쓰다듬고 산책을 즐기세요
엄마가 배를 부드럽게 쓰다듬어주는 감촉은 태아의 뇌와 정서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엄마의 감정이 뇌로 전달되어 만족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사랑하는 마음으로 쓰다듬고 있다는 것을 태아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아이에게 정서적 안정과 만족감을 줍니다. 또한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을 하면 양수가 적당히 출렁거려 태아가 좋아하는 뱃속 환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쇼핑

1/2

BEST 맘's 놀이터

* 조회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