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s 백과

ILDONGMOM - 맞춤백과

시기별 맞춤정보

예비 엄마, 건강한 몸 만들기

꼼꼼한 임신 계획으로 건강한 아이 낳아요.

임신16주(4개월)

태아 변화 - 완전한 사람의 형체를 갖추고 있어요
전에 비해 다리가 많이 길어졌으며 머리는 위로 향하고 눈은 점점 중앙으로 모아집니다. 전에 비해 더 많은 신체기관이 작동하게 되어 태아의 혈액순환계와 요로도 기능을 활발히 합니다. 태아는 아직 눈을 감고 있지만 서서히 눈동자를 움직이기 시작하며 발에는 발톱이 자라고 있습니다.
모체 변화 - 허리선이 사라져요
엉덩이나 허벅지, 팔 등 몸 전체에 피하지방이 붙어 아랫배가 단단해지고, 누가 보아도 임신 사실을 알 수 있을 정도로 배가 눈에 띄게 불러옵니다. 자궁의 크기가 어른의 머리만큼 커져서 위와 장이 눌려 속이 답답하고 거북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기검사 및 질환 - 변비가 생겼어요
자궁의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장을 압박하여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더라도 설사약이나 관장약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배변 시간이나 식사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생활하도록 하며, 충분한 채소와 과일, 수분의 섭취는 배변활동을 도울 수 있습니다.
식품 및 영양정보 -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사를 하세요
임신을 하면 장의 운동 기능이 저하되어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어서 변비를 예방하도록 합니다. 채소나 과일에 풍부한 비타민 C는 태반을 튼튼하게 해주어 유산을 예방하며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채소와 과일에 풍부한 섬유소는 포만감을 주고 장내에 유해한 물질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므로 다이어트와 임신부의 건강에 좋습니다. 너무 익혀먹으면 영양소가 쉽게 파괴될 수 있으므로 살짝 데쳐먹거나 샐러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 운동도 골라서 해야 해요! Yes / No
< 임신부에게 좋은 운동 >
1) 수영 ? 순산에 도움을 줍니다.
2) 걷기 ? 태아를 건강하게 합니다.
3) 요가 ? 마음의 안정을 줍니다.
4) 기체조 ? 임신트러블을 예방합니다.

< 임신 중 피해야 하는 운동 >
1) 등산 ? 임신을 하면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인대가 이완이 되는데, 등산은 관절에 힘을 줘야 하는 운동이므로 이완된 인대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2) 조깅 ? 유선 발달로 커진 가슴에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와 등, 허리, 골반, 엉덩이, 무릎 등에 부담을 주므로 되도록 걷기를 하도록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조깅을 했다면 그 양을 조금 줄여서 하도록 합니다. 3) 자전거타기 ? 내리막 길이나 오르막 길에서 페달을 밟으면 배에 강한 압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신 중 자전거는 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 Tip - 일하는 임신부, 엄마와 아이 모두를 위한 회사 생활법
바쁜 직장생활이지만 조금만 신경 쓰고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면 태아의 건강은 물론 태교까지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워킹임신부가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간접흡연, 주위에 흡연자가 있으면 신중히 금연을 부탁하도록 합시다.

1) 업무는 즐겁게, 열심히 합니다.
2) 커피 대신 생과일 주스를 마십니다.
3) 간접흡연도 절대 금물
흡연을 하는 동료가 있으면 정중하게 사무실 내에서는 피우지 말아달라고 부탁합니다. 간접흡연도 실제로 담배를 피는 것만큼 위험하므로, 수시로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도록 합니다.
4) 태아 사진을 수시로 꺼내 봅니다.
아이의 초음파 사진을 항상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꺼내어 보고,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마음을 갖도록 노력합니다. 좋은 생각, 예쁜 생각이 태교의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기억합니다.
부부 관계 - 몸이 무거워지는 시기로 아내의 건강을 꼼꼼히 챙기도록 하세요
임신 중기는 아내가 비교적 안정되는 시기로 입덧도 어느 정도 가라 앉습니다. 하지만 배가 정점 불러오면서 움직임이 둔해지고 허리, 발목 등에 통증을 호소하는 일이 잦아집니다.

< 임신 중기에 좋은 아빠 되는 노하우 >
1) 아빠의 나쁜 생활 습관 고치기
서서히 아기를 맞을 준비를 하면서 자신 위주로 생활하던 습관을 버리도록 합니다. 옷도 아기를 잘 볼 수 있는 것으로 바꾸고, 담배를 피운다면 아기를 위해 끊는 것이 좋습니다.
2) 아내와 짧은 여행 떠나기
아기가 태어나면 최소 1년간은 여행가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몸이 안정된 시기인 임신 5개월 정도에 1박2일이나 2박3일 정도의 짧은 여행을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3) 밤마다 아내의 허리 찜질해주기
임신 5개월부터 요통을 겪는데 심한 사람은 잠을 못 잘 정도이므로 아내를 위해 매일 밤 10분 정도 허리찜질을 해주는 센스를 발휘해 봅시다.
4) 매일 아침 과일 주스 챙겨주기
배가 불러오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변비로 고생을 하므로 아내를 위해 섬유질을 준비해 봅시다.
5) 수시로 태담하기
이 시기부터는 태아는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태담을 자주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태교 - 태교에는 어떤 그림책이 좋을까요?
1) 엄마의 취향에 맞는 그림책을 고릅니다. 2)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을 고릅니다. 어른을 대상으로 한 태교용 그림책은 임신 기간밖에 활용할 수 없으므로 나중에 아이가 태어나서도 읽을 수 있는 유아용 그림책을 골라 태교에 활용하도록 합니다.
3) 다양한 표현 기법의 그림책을 골고루 봅니다.
전문가들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색채 대비가 선명한 그림, 파스텔톤의 온화한 그림, 콜라주 기법을 사용한 대담한 구성 등 다양한 스타일로 표현된 그림책을 읽어줘야 미적 감각도 발달하고 정서도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4) 영아용부터 4세용 그림책까지 골고루 봅니다.
5) 이야기 그림책은 단편적인 내용이 낭독하기 좋습니다.
6) 대화체가 많은 그림책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쇼핑

1/2

BEST 맘's 놀이터

* 조회0 댓글0